교통관련기사

교통관련기사 : 고령운전자, 경기도 교통망, 회전교차로, 철도 지하화, 태그리스 시스템

kim pro 2024. 11. 4.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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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1] 고령운전자 100만명 시

 

75세 이상 운전자가 지난해 처음으로 100만명 돌파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출처 : 서울신문)
65세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2019년) 333만 → (2023년) 474만 : 42.3% 증가

 

경찰청, 2040년에는 65세 이상 운전자가 1300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

 

 

현재 유일한 대책인 "자진 면허 반납"에 참여한 고령운전자는 2% 수준

 

고령운전자 실제 운전능력을 평가하는 재시험 수준으로 적성검사 강화 및 면허 반납자에게

대체 교통수단 제공 등 다양한 대안 추진 필요

 

현재 고령운전자가 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면 교통카드나 지역상품권 등

현금성 보상을 주는 자진 반납제도의 보완도 필요

(일본의 경우, 면허 반납 시 은행금리 우대 또는 택시요금 할인혜택 지급)

 

또한, 70세 이상은 운전 적격성 평가, 75세 이상은 치매인지 선별검사와 교통안전

교육 이수 필요 의견 제기

 

미국, 독일 등 "조건부면허" 도입으로 주기적 운전 능력 평가 및 능력에 따른

운행거리 / 운행시간 / 속도 등 제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70세 이상 운전자에 대해 운전면허 재심사 시행)

 

 

 

[Issue #2] 경기도, 거미줄 교통망 구축

 

경기도, 서울ㆍ인천과 접근성을 높이고 도내 곳곳을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철도망 계획 [: 경기 철도기본계획(2026~2035)] 공개

(42개 노선, 645km 철도 건설)

경기 철도망기본계획 (출처 : 세계일보)
철도는 일상을 변화시키는 친환경 교통수단

 

"RE100"(재생가능 에너지 100% 사용) 및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꼭 필요한 기반시설

 

 

본 계획에서는 고속, 일반, 광역철도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총 42개 노선 망라

 
고속철도
  • (KTX) 파주 문산까지 / (SRT) 의정부까지 연장
  • 빠르고 차별없는 철도시대를 만든다는 비전에 따라
일반철도
  • (경기북부) 경원선 동두천~연천구간 복선화 / 강원 철원까지 연결
  • (경기남부) 반도체선 신설 : 용인 국가산업단지 ~ 원삼 클러스터, 이천 부발 연결
  • (광역철도) 신천신림선, 별내선 의정부 연장 등 10개 노선 추진
도시철도
  • 3호선 경기 남부연장과 서부선 경기남부 연장 등 6개노선 검토

서울, 인천시와 긴밀하게 협의 후 후속 절차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반영 예정

 

 

 

[Issue #3] 회전교차로 안전통행 캠페인 실시

 

교통사고 발생률 감소 목적으로 설치된 회전교차로에 대해

통행방법을 정확히 인지하는 운전자는 3명 중 1명에 불과

(회전교차로는 2010년 108곳 → 2023년 2,525곳 약 25배 가량 증가)

 

 

이에 따라, 정부가 회전교차로 안전통행 집중 캠페인 실시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6개 관계기관 참여)

 

3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합동 캠페인 진행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포스터 (출처 : 세계일보)

회전교차로 내부는 항상 "회전 차량"이 우선이고

보행자에게는 항상 양보

 

회전교차로 내 사고 발생 시 통행방법 준수 여부에 따라 과실비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운전 필요

 

 

 

[Issue #4]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4월 총선 앞두고 여야 후보 간 철도 지하화를 앞다퉈 공약

 

 

2024년 1월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정부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 을 발표하며 주목

국회를 통과한 특별법은
철도부지 상부공간을 개발해 얻는 이익금으로 지하화하도록 규정

 

현재 수도권 여야 총선 후보들이 공약하는 지하화 대상 철도는 5개 노선 9개 구간

수도권 총선공약 철도 지하화구간 (출처 : 서울신문)

 

국토교통부, 종합계획을 수립 예정이며, 지하화 대상은 경의중앙선 / 경부선 / 경인선 /

경원선 / 호남선 / 광주선 등

 

 

 

[Issue #5] 서울 지하철, 내년 하반기부터 "태그리스" 시행

 

내년 하반기부터 서울 지하철을 타는 승객들은 교통카드를 찍지 않고 개찰구 통과

(서울과 같은 대도시 전면 도입은 세계 최초)

 

서울교통공사, 비접촉결제(태그리스) 시스템 자체 개발 중

(기존 블루투스 방식 + 이동통신사 기지국 이동경로 측위기술)

 

태그리스 시스템 (출처 : 태그리스페이)
태그리스 시스템
교통카드를 찍지 않아도 대중교통 이용 시 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되는 시스템

 

현재 우이신설선, 인천지하철 주안 / 작전역 등 태그리스 시범운영

 

서울교통공사, 시스템 구축 첫 단계로 근거리무선통신(DSRC) 기술 실증 진행

(태그리스 기능 App을 통해 데이터 처리 속도 및 정확도 등 분석)

 

2단계로 통신사 기지국 연동 위치 측위기술 실증

 

3단계 서울 지하철 1~8호선 및 4단계 수도권 대중교통 확대 시행이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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