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4. 16:52ㆍ교통관련기사
[Issue #1] 스쿨존 "노란색 횡단보도" 추가설치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인식 강화를 위한 "노란색 횡단보도" 확대 설치 (2000개 가량)
스쿨존 내 교통안전시설 확충과 동시에 안전교육 및 교통단속 강화 방침
노란색 횡단보도 현재 2,114개 → 4,180개로 확대
(노면표시 지난해 1,121개 → 3,446개로 증가)
노란색 횡단보도, 보호구역 기종점 표시는 지난해 하반기 본격 도입 후 단계적 확대 추세
(응답자 88.6%가 스쿨존 인지에 도움이 되었다고 설문)
추가로 어린이 보행자 보호를 위한 방호 울타리(가드레일) 설치 확대
차도와 인도 사이를 구분하는 가드레일 설치를 의무화한 내용으로 『도로교통법』개정
(개정안은 올해 7월말부터 시행)
[Issue #2] 광주~영암, 한국형 아우토반 건설
한국형 아우토반 (광주~영암, 2028년)
차량 140km/h 이상 무제한으로 속도를 낼 수 있는 초고속도로
전남권 교통 사회간접자본(SOC) 확충방안
전남의 관광 활성화, 생활권 확장 등을 통한 광역경제권 형성을 위한
도로, 철도, 교통 등 SOC 인프라 확충
전남 영암 ~ 광주를 잇는 47km 구간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조성
(140km/h 이상 속도제한 없이 주행, 총사업비 : 2조6000억원)
상위계획인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 및
설계속도 140km/h 이상 초고속도로 도로 설계기준 마련을 위한 『도로교통법』 개정 추진
전남 남부권 숙원사업인 "완도~강진 고속도로" 구축 본격화 (해남~강진 38.9km)
올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시작으로 20208년 착공 목표 (총 사업비 1조 6000억원)
전북 익산 ~ 전남 여수 180km 구간 전라선 고속화사업 추진
(예타 대상사업으로 신청 등 후속절차 추진 계획)
사업완공 시 서울 용산 ~ 여수 엑스포간 대부분 열차(80%정도) 2시간대로 운행
(1조 8900억원 생산유발효과와 1만 1000명의 고용유발효과 발생 예상)
[Issue #3] 전주 교통복지 → 대중교통 이용률 증가
전북 전주시, 시내버스, 마을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이용객 전년대비 최대 43% 증가
시내버스 배차시간 출퇴근 시간대 집중 편성
수요자 중심 노선개편과 마을버스, 농촌과 도시를 연결하는 모심택시 확대 운영
더불어, 교통복지 향상을 위해 취약계층 자녀 통학비 지원 및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해 특별교통수단 증가 방침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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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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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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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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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39만명 → 5,089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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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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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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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만명 → 56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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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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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심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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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만 1000명 → 2만 70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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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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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이용객 증가는 기반시설 확충, 효율적 배차 및 노선개편,
마을버스와 모심택시 확대운영, 정기권 확대 등 복합적으로 작용 분석
승차감이 좋고, 공기정화 효과가 있는 친환경 수소저상버스를 추가 도입해 90대로 증가
향후, 편리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교통환경을 적극 개선하고,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입 계획
[Issue #4] 하이퍼루프의 현실화
최근 세계 각국 하이퍼루프 개발전쟁을 벌이며 기술장벽 돌파
(중국) 하이퍼루프 자기부상열차로 가장 빠른 신기록 수립
(캐나다) 승객 54명 대상 1000km/h 달리는 열차 개발중
하이퍼루프?
진공상태 튜비에서 초고속으로 운행가능한 열차
(1910년 미국 물리학자 처음 제안,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가 개발에 나서면서 주목)
하이퍼루프의 핵심은 전자석ㆍ초전도자석 등을 이용해 열차를 공중에 띄우는 것 (자기부상)
열차와 선로의 마찰면적이 없으며, 진공 튜브안에서 운행하기 때문에 공기저항도 획기적으로 감소
(날씨 영향이 없으며 초고속 운행 가능)
진공상태의 하이퍼루프는 1000km/h를 넘어서며 이로인해 미래 핵심 교통수단으로
상용화 개발 추진
중국항공우주과학공업그룹의 "T-Flight"
중국항공우주과학공업그룹(CASIC), 개발한 하이퍼루프 : "T-Flight"
최근 시험운행에서 623km/h 신기록 수립
다음 시험운행은 60km 거리를 시속 1000km/h로 운행 예정
(궁극적으로 초고속 여객기인 콩코드에 준하는 2000km/h 만들 예정)
캐나다 트랜스포드, "FluxJet"
캐나다 스타트업인 트랜스포드, 1000km/h 개발 추진
(승객 54명 또는 화물 10톤을 싣고 튜브안에서 비행하듯 고속 주행)
캐나다 주요 도시인 에드먼턴과 캘거리를 잇는 300km 노선 구상
(비행기보다 40% 저렴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63만톤 절감 예상)
독일 뮌헨 기술대학교, 콘크리트 튜브 개발 시험
독일 뮌헨 기술대학교, 직경 4m, 길이 24m 콘크리트 튜브 개발 시험
내구성이 좋은 철 등 소재로 사용했으나,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
큰 압력 차이를 견디는 콘크리트를 이용해 비용 절감 효과
(하이퍼루프 인프라 확장에 도움 기대)
하이퍼루프, 미래 인류삶을 확기적으로 바꿀 것으로 기대
(1000km/h 구현 시, 서울~부산 20분만에 도달)
한국에서는 전국단위 30분 내로 이동가능하며, 국경을 맞닿은 나라들도
비행기보다 빨리 수십분 내 이동 가능 전망
[Issue #5] 2024년 3월 30일, GTX-A 출격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수서~동탄) 부분개통 예정
(철도안전관리체계 최초 승인검사결과가 25일에 나오고, 통과 시 30일 개통예정)
※ 철도안전관리체계 최초 승인검사 : 신규 노선 운영 시 필수적으로 거치는 과정
국가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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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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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알(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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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철도이용자 개통점검단" 활동을 통해 국민참여 안전점검 진행
(철도이용자 개통점검단 : 철도이용자와 철도 역사 전문가로 구성)
[Issue #6] 서울시, 심야 자율주행택시 주행예정
2024년 8월부터 서울 강남 일대, 심야 자율주행택시 본격 운행 예정
(3대 이상의 전기차 자율주행택시 운행)
이는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운행
자율주행버스와 달리 자율주행택시는 정해진 노선이 아니라
스스로 경로를 찾고, Door to Door 승객을 실어나르는 고도의 기술 요구 서비스
지난해 12월, 『자율자동차법』개정에 따라 자율주행택시 면허권자 변경
"국토교통부 장관 → 시ㆍ도지사"
이에따라, 제도 시행에 자율성이 확보되었고, 개정법이 시행되는 오는 7월에 맞춰
자율주행택시 실증 추진
아직 자율주행 기술이 완벽하지 않아 안전성 고려해 시범운전자(안전관리요원) 함께 탑승
큰 도로 등 자율주행 연습이 된 지역은 택시가 스스로 자율주행하며,
아파트 단지 또는 좁은 골목은 선택적으로 시범운전자가 수동으로 전환해 운전
(현재 서울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 상암ㆍ강남ㆍ청계천ㆍ청와대ㆍ여의도(국회) 등 6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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