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1) 제주 도심 하늘 에어택시
제주 관광형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해
올해 UAM 수직이착륙장(버티포트) 건설 기본계획 수립 및 국내 최초 UAM 시범운용구역 지정 추진
제주도, 2024년 8월 국토교통부의
UAM 지역시범사업 사전타당성 검토 대상지역에 "관광형"으로 포함
2024년 12월, 전남 고흥 K-UAM 실증단지에서 공개 비행 시연에서
실제 도입할 운항시스템과 기체 안전성 확인 완료
(조비 에비에이션 社 S-4 기체를 활용해 국내 최초로 통합실증 실시)
올해 세계 최초로 미국 연방항공청(FAA) 형식인증 획득이 예상되는
실제 UAM 기체를 국내에서 처음 사용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
제주도, 부속섬 대상 드론 운송사업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드론 전용 규제특구인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
2021년 전국 최대 규모의 드론특구로 지정된 이후
사전 비행승인, 비가시권 비행금지 등의 규제를 면제받아 드론서비스 실증 및 모델발굴 지속 시행
드론 규제 샌드박스 도시 제주는
비가시권, 고고도, 야간 비행이 가능
또한, 올해 제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을 토대로
국토부와 2030년 수소트램 도입 관련 협의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
Issue #2) 고덕토평대교 개통
2025년 1월 1일, 서울 강동구 고덕동과 경기 구리시 토평동을 연결하는고덕토평대교 개통
고덕토평대교는 한강을 가로지르는 33번째 다리로
교각 간 거리가 540m에 이르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긴 콘크리트 사장교
최첨단 기술로 완성된 교량구조는
안정성과 내구성 면에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
(우리나라 기술력을 대표하는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
한강 동부 지역 교통체증 완화와 도로이용환경의 쾌적성 및
고속도로와의 연결로 물류흐름이 원활해져 산업 활성화에 기여 전망
해당교량을 기반으로 토평2지구 개발사업과 맞물려
한강변 명소로 조성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
(해당교량은 87%가 구리시 행정구역에 해당하여 명칭선정 시 구리대교 등의 갈등 존재)
Issue #3) 남부내륙철도 사업 가시화
2025년 1월 1일, 부산과 강릉을 잇는 동해선 철도가 개통하면서
전국 철도망 구현이 가시화
이에 따라 남부내륙철도 사업에 대한 기대감 증대
(경북 김천~경남 거제시 178km 구간 철도 신설 사업)
총 6조 6천억이 들어 10공구로 나누어 진행중이며
교통영향평가, 재해영향성평가 등을 거쳐 올해 말 공사 발주 계획
준공은 2030년으로 예정이며, 정식 개통 시
서울역에서 거제까지 2시간 45분, 수서역에서 거제까지 2시간 33분만에 이동 가능
승객 이동편의성 향상 및 경남 서북부, 남해안 관광 활성화,
지역균형발전 기대
(부산신항과 연계해 철도, 항만, 항공이 이어지는 물류 트라이포트 완성 전망)
서부경남 지역민의 50년 숙원사업인 남부내륙철도가 완공되면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서부경남의 국가 핵심 동맥으로 관심과 기대 충만
Issue #4) 미래교통 허브, 영동대로 지하 복합개발
서울시, 코엑스~삼성역 사거리에 대규모지하 교통허브 공간 조성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 노선 중간구간 연결뿐만 아니라GTX-C노선, 위례신사선, 지하철 2,9호선과 연계한 환승역 설치
2025년 2월, 첫 삽을 뜨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은
코엑스 사거리에서 삼성역 사거리 사이 약 1km 구간으로 시설면적 21만㎡ 규모에
광역복합환승센터와 철로, 도로가 들어서고 상부에는 대규모 녹지광장 조성
국제교류 복합지구 내 대중교통 등 기반시설과 시민 편의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으로,
첨단 환승시스템 구축 및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미래형 대중교통 허브 탄생 예정
혼잡하고 노후한 삼성역~코엑스 일대가 대규모 지하공간 통합개발로
한국판 라데팡스라 불리는 생활, 일자리 거점이자 첨단 대중교통 허브로 거듭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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