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1) 2024년 가장 안전한 자동차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2024년 자동차 안전도평가(KNCAP) 결과 발표
KNCAP :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법적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 제작 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 프로그램
9개 평가차종에 대해 충돌 안정성, 외부통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등
총 3개 분야에 대한 평가결과를 수시 공개
(전기차 3종, 하이브리드차 3종, 내연차 3종)
20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결과는
1등급 : 기아 EV3, 벤츠 E200,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등 4개 차종
2등급 : 토요타 프리우스
3등급 :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4등급 : 테슬라 모델 Y
5등급 : 지프 랭글러
특히, 올해는 배터리 상시 감지 및 이상 발생 시 경고하는
배터리관리시스템의 안전기능을 세계 최초로 도입 및 평가
(배터리관리시스템 : 충전 및 방전 전류 제어 및 비정상 시 안전장치 작동 등의 장치)
Issue #2) 안성-구리 고속도로 새해 첫날 개통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2025년 1월 1일 0시에 안성-구리 고속도로 개통
안성시 남안성 분기점~구리시 남구리 나들목까지 총연장 72.2km의 왕복 6차로 도로로사업비는 총 7조 4천억원이 투입
이번 개통을 통해 수도권 주요 신도시까지의 이동이 크게 개선되고기존 경부, 중부고속도로의 상습 교통 정체 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
특히,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의 주요 배후 교통망으로서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반도체 산업 및 수도권 동남부권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
주행거리는 약 19.8km 감소 및 이동시간 약 49분 단축할 것으로 예상국내 최초로 제한속도 120km/h를 도입하여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
전 구간 배수성 포장을 통해 도로 미끄럼을 줄이고, 음파센서 기술을 통해도로 평탄화 개선으로 보다 안전한 주행 가능
또한, 스마트 교통관제시스템과 IoT 기반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을 도입하여미래형 고속도로 구축을 위한 방향성 제시(스마트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 레이더 활용 실시간 차량 자동감지, 디지털트윈 관제시스템 등)
Issue #3) 제2차 국가지하안전관리 기본계획 수립
국토교통부, 제2차 국가지하안전관리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향후 5년간 지하안전정책방향을 제시
(민관합동 지하안전관리체계 개선 전담조직, 국토부 지하안전자문단 등 의견수렴)
1차 기본계획 수립 결과, 지반침하 고위험지역 관리미흡, 지자체 전문성 및 인력, 예산 부족,
연구개발 저조 등의 개선 필요성 꾸준히 제기
2차 기본계획은 "미래사회 대응 디지털 기반 지하안전 관리체계 구축"을 비전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의 방향성 수립
① 예측, 예방 중심 지하안전관리체계 구축
지반침하 우려지역에 대한 선정, 관리기준 마련 및 안전점검 실시주기도 대폭 단축 예정
(1회/5년 → 2회/5년)
매년 4,200km 규모의 국토안전관리원 공동조사(지하 빈공간을 찾기 위한 지반탐사)를 확대하여
2029년까지 총 20,000km 탐사 계획
② 협력 기반 지하안전관리 현장 수용성 제고
지하안전관리 책임 강화를 위해 지하안전관리 업무 성과 평가 시행 및
점검, 복구비용 분담 기준 마련
지하안전 관계부처, 지자체, 지하시설물 관리자간 소통체계를 구축하고
사고이력 및 복구정보 제공을 통해 지원
③ 스마트 지하안전관리를 위한 기술 고도화
침하사고 예방, 예측, 대응역량 강화, 선도기술 개발을 위한연구개발(R&D)에 4년간 80억원 규모의 투자 진행
인공지능 활용 육안조사 자동화 기술과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스마트 계측관리를 통한 고위험지역 실시간 관리 및 위험즉시 경보체계 구축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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