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1) 신교통수단 : 3칸 굴절버스 도입 시범사업 추진
대전시 "신교통수단(3칸 굴절버스) 도입 시범사업"을
국토부 모빌리티 혁신위원회 규제 실증특례를 통해 추진
3칸 굴절버스 : 궤도, 선로가 불필요하여 초기 건설비용 및 기간이 경제적이고,
최대 270명의 수송능력이 있어 5칸 트램차량 대비 약 90% 수송능력 갖춤
대중교통 이용율을 높이고,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따른
교통혼잡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관계기관 협의를 지속 추진하고,무계도 차량시스템의 국내 도입 및 국내기술 개발, 법령개정 등행정적인 지원을 추진 예정
Issue #2) 울산시, 첫 도시철도 시대 개막
국토부, 대광위, 울산 도시철도 1호선(트램)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승인
본 사업은 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는 울산시에
친환경 무가선 수소전기트램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길이 10.9km 구간에 정거장 15개소를 신설
(2028년 개통 목표로 추진)
울산시가 우리나라 최초 수소시범도시인 점을 감안하여
친환경 수소무가선트램으로 건설 예정
(전기공급을 위한 가선 없이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운행하는 친환경 노면전차)
기본계획 수립(울산시) → 기본계획 승인(대광위) → 기본 및 실시설계(울산시) →
사업계획 수립(울산시) → 사업계획 승인(대광위) → 착공 및 계통
울산시 주요도로인 삼산로, 문수로, 대학로를 운행하는 노선으로평균 버스통행시간 40분 대비 12분 감소 예정
빠른 이동과 정시성 확보, 동해선 광역전철과 환승연계로광역권 이동 편의 증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
Issue #3) 2024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국도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시행
(2024년 80.73점 / 2023년 79.92점)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 국가승인통계로 매년 전국 229개 시군구 대상,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항목에 대한 지표를 평가하여 지수화
운전행태 조사결과, 최근 5년간 대부분의 지표가 개선되고 있고,
특히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 운전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정지선 준수율이 꾸준히 개선
(방향지시등 점등률, 제한속도 준수율은 전년대비 하락)
보행행태 조사결과,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은 최근 3년간 꾸준히 개선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은 하락)
보행자의 교통안전 의식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분석
지자체별 조사 결과, 강원 원주시, 충남 논산시, 충북 영동군, 인천 연수구가
각각 시군구 단위 1위로 선정
30만 이상 시 | 강원 원주시 | - 운전행태 A등급 - 민, 관 협업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체계 개선 등 보행환경 개선 -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안전통학로 조성 등 교통안전 예산 연간 270억 투입 |
30만 미만 시 | 충남 논산시 | - 운전행태 상위 (운전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 보행행태 개선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 - 시민 안전 교통문화 조성 등 교통안전 예산 연간 55억 투입 |
군 | 충북 영동군 | - 운전행태 그룹 1위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 - 교통사고 보행사망자 및 사업용 차량 사망자 0명 달성 - 어린이, 노인보호구역 개선, 교통질서 확립 등 교통안전 예산 연간 10억 투입 |
자치구 | 인천 연수구 | - 교통안전 그룹 1위 (교통사고 사상자수 감소율 1위) - PM주차 패널티존 21개소 지정 및 운영 등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 도로환경 개선, 자전거도로 정비 등 교통안전 예산 연간 86억 투입 |
개선 우수지역 | 서울 강서구 | - 운전행태 및 교통안전 개선 - 이면도로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등 보행안전 개선사업 추진 - 보행환경 개선, 어린이, 노인 보호구역 정비 등 교통안전 예산 연간 40억 투입 |
국토부, 교통문화지수 하위 20%이내 시군구 중
조사를 신청한 4개 지자체를 선정, 맞춤형 개선안을 마련하는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 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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