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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 6

교통관련기사 : 항공산업 도시계획, 미국 전기차, 자전거정책, 울산수소트램, GTX-B

[Issue #1] 인천시, 항공산업 도시 계획​ 인천시, 항공산업을 앞세워 글로벌 항공정비산업 요충지로 도약 준비항공기 유지보수정비(MRO), 무인항공기(드론), 도심형항공교통(UAM) 등 미래산업 집중육성 ~ 2026년첨단복합항공단지를 영종국제도시에 조성 등 MRO 산업 육성 본격화(현재 MRO산업은 고용창출효과 ↑ / 성장잠재력이 높으나, 외국 업체 의존도 높음)  지난해,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 화물기 개조사업의 해외 생산기지를 인천공항에 유치2021년 세계최대 국제화물 항공사인 미국 아틀라스항공의 중정비센터를 인천공항에 유치  인천시, 2017년부터 해상 인명구조, 재난감시, 긴급우편/생필품 전달 사업에 드론 활용(국토교통부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선정) 인천의 강점을 기반으로 "도심항공교통 체..

교통관련기사 2024.10.31

교통관련기사 : 국내 수소버스, 침수 위험지역 안내, 고령운전자, 제주도 수소트램, 울릉공항, 무인 로보택시, 가족배려 주차장

[Issue #1] 국내 수소버스 1000대 돌파 눈앞​ 국내 보급된 수소버스 수가 곧 1000대를 넘어설 예정이며,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버스 2만대 도입을 목표로 인프라 구축 계획 수소버스는 2019년 6월 경남 창원에서 처음 등록된 것을 시작으로 지난 1일까지총 992대 등록(2021년 131대 → 2023년 기준 650대로 2년 사이 5배가량 급증) 수소버스는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으로전기버스 대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시간이 짧다는 장점(약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며, 충전시간이 15~20분으로 짧음)   [Issue #2] 내비게이션에 침수 위험지역 정보 안내​7월부터 침수사고 위험지역을 지나는 차량은내비게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경보를 전달받고 위험 인지 가능 과학기술정..

교통관련기사 2024.10.31

교통관련기사 :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스마트 우회전 안전시설, 안전모 보관함, 운전면허 자진반납, 후면단속장비, 보행자 자동인식 경고시스템

[Issue #1]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도입 보행자 안전 및 편의 향상을 위한"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이 통행 많은 지역 중심으로 확대ㆍ설치서울시, 현재 서울시청, 광화문 인근 등 총 8곳에서 시범운영중이며,올해 연말까지 명동, 홍대입구, 강남역 등 총 350곳에 추가 설치 예정 기존 녹색신호 뿐만 아니라 적색신호 대기시간까지도 제공하여보행자의 효율적 이동을 돕고 무단횡단을 예방하는 효과(만족의견 82%, 확대설치 필요 의견 74%) 다만, 예측출발 방지를 위해 적색신호 종료 6초 이하일 때잔여시간 나타나지 않도록 조치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일상 속 발상의 변화로시민의 편의와 보행환경을 혁신한 대표 사례로 인정   [Issue #2] 성동형 스마트 안심우회전 시설 성동구, 우회전 시 자..

교통관련기사 2024.10.31

교통관련기사 : 택시발전법, MaaS, 민간 자율주행버스, 남양주 GTX, 수소트램

[Issue #1] 택시발전법 시행 법인 택시 월급제를 골자로 한 『택시발전법』(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이달 20일 전국 시행택시발전법?택시 종사자의 소정 근로시간을 주40시간 이상으로 정하고최저임금을 넘는 수준에서 월급을 고정적으로 지급하는 이른바 택시월급제 주 40시간 의무화 원칙을 유지하면서 사업장별 노사합의 시근로시간을 유연하게 정할 수 있도록 허용하도록 한 조항 포함 해당법은 이미 지난 2021년 1월부터 서울지역에서 시행되었지만제대로 시행되지 못하는 상황   [Issue #2] 지도 앱 하나로 택시호출, 렌터카, 숙소예약 단순히 목적지를 찾아주고 길을 안내해주던 지도 앱 서비스의 변화(주변 맛집 뿐만 아니라 지하철 승하차 알림, 택시호출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결)지도 앱 → 올인원 플..

교통관련기사 2024.10.31

교통관련기사 : 시내버스 노선 개편, 양문형 버스, 차고지증명제, 친환경 항공연료

[Issue #1]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계획2004년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버스중앙차로를 도입하면서20년만에 노면 전면 개편 계획(서울시ㆍ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서울 시내버스 노선체계 전면 개편'용역 발주) 현재 서울 시내버스는 392개 노선(약 1만 4600km) 운행 중이며,이에 대한 재설계를 통해 버스운행 효율 향상 계획(서울 시내버스 평균 운행속도는 2013년 20km/h에서 지난 해 18km/h로 저하) 1차적으로 중복 노선에 대한 개선 계획↓지하철 9호선, 경전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 노선이 신설되었는데 버스 노선은 그대로라지하철, 경전철과 같은 구간을 중복 운행하는 노선이 많은 현황 추가로, 서울시는 동북선, 위례신사선 등 경전철과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추가 개통하고 기존..

교통관련기사 2024.10.31

교통관련기사 : 한줄신호봉, 서울버스 준공영제, 전기차 충전시설, 녹색신호 연장, 횡단보도 스마트폰 차단시스템, 무궤도 굴절차량,

[Issue #1] 한줄 신호봉 도입 이슈한 줄 신호봉신호등을 긴 LED 등으로 이어운전자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설치하는 신호등 대형차량으로 인한 신호 시인성 저하에 따른 극복방안으로 삼척시에서 첫 도입지방 소도시에서 교차로에 차량 신호등 보조장치인 한 줄 신호봉을 설치 운영을 추진 해당 시설물의 아이디어는 지역 LED등 생산업체가 내고 지방자치단체가 받아들인 사례 차량 신호등에 7m 한 줄 신호봉 설치 시 1개당 2200만원 소요 운전자 인식률을 높이겠다는 취지이지만, 개당 수천만원에 달하는 예산과운전자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다는 우려 경찰청 관계자는 신호등 보조장치 도입 시 교통안전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하며면밀하게 효과 검토 후 설치 승인 검토 예정   [Issue #2] 서울시 서울버스 준공영제..

교통관련기사 2024.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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