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31. 10:23ㆍ교통관련기사
[Issue #1] 한줄 신호봉 도입 이슈
한 줄 신호봉
신호등을 긴 LED 등으로 이어
운전자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설치하는 신호등
대형차량으로 인한 신호 시인성 저하에 따른 극복방안으로 삼척시에서 첫 도입
지방 소도시에서 교차로에 차량 신호등 보조장치인 한 줄 신호봉을 설치 운영을 추진
해당 시설물의 아이디어는 지역 LED등 생산업체가 내고 지방자치단체가 받아들인 사례
차량 신호등에 7m 한 줄 신호봉 설치 시 1개당 2200만원 소요
운전자 인식률을 높이겠다는 취지이지만, 개당 수천만원에 달하는 예산과
운전자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다는 우려
경찰청 관계자는 신호등 보조장치 도입 시 교통안전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하며
면밀하게 효과 검토 후 설치 승인 검토 예정
[Issue #2] 서울시 서울버스 준공영제 혁신방안 발표
서울시가 9000억원에 육박하는 서울 시내버스 적자문제 해결을 위한
기존 준공영제 개선 추진
시내버스 운수회사 적자를 전액 보전하는 '사후정산제'를 폐지하고
운수회사에 대한 사전심사제도 도입 결정
기존 사후정산제를 통해 운송수지 적자분을 정산 후에 전액 보전했으나,
앞으로는 다음 해 총 수입 및 비용을 미리 정해 차액만큼 지원하는 사전확정제로 변경
이에 따라 버스회사가 자발적으로 비용 절감과 수익증대를 위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전망
또한 공공성 강화를 위한
민간자본 종합관리대책도 마련
현재 서울 시내버스 운수회사 64곳 중 6곳을 사모펀드 등 민간자본이 인수했으며,
이에 따라 사모펀드 개입으로 인한 과도한 공공성 훼손 우려를 해소한다는 방침
우선, 사전심사제도를 도입해 불건전, 외국계 자본의 진입을
사실상 제한하기로 결정
(외국계 자본 진입 금지 및 국내 자산운용사는 설립 2년 이상 경과된 곳에 기회 제공)
또한 민간자본의 안정적, 장기적 투자 유도를 위해
시장 최초 진입 후 5년 내 재매각 시 회사평가에서 200점 감점
노선 전면개편도 시도하며 향후 누구나 걸어서 5분 내 대중교통에
접근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
(2층버스, 자율주행버스 등 적극 활용)
[Issue #3] 공공건물 전기차 충전시설 지상 설치
조달청, 전기차 안전관리 강화대책 발표
공공건물 설계 시, 전기차 충전시설을 원칙적으로 지상에 설치토록 하고
작동이 빠른 습식 스프링쿨러 및 조기감지 시스템 등 소방설비 설치 확대 적용
(각 설비는 소방차 진입로, 소화전 위치, 건물이격거리 등 고려해 배치)
여건 상 충전시설을 지상설치가 어려울 경우
지하 1층 주차장에 설치하되, 옥외 접근 또는 연기배출이 쉬운 진출입로 주변에 구축
충전시설 상단에는 습식 스프링쿨러, 연기감지기, 자동화재탐지설비 설치
(필요 시 내화성능을 강화한 별도 방화 구역도 설계에 반영)
이번 안전강화 조치는 지하 주차장을 설치하는
신설 공공건물 가운데 충전시설 의무 설치 대상에 적용될 예정
(민간건물에 앞서 공공건물에 선제적으로 적용)
[Issue #4] 서울시, 녹색등 신호 연장
최근 고령화 추세에 따라 노인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여
걸음이 느린 노인들의 횡단속도롤 고려해 녹색등 점등 시간 연장
서울시, 서울경찰청은 노인 통행이 많은 횡단보도 123곳의
녹색등 시간을 3~6초 연장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구간 우선 선정)
현행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1초당 1m 걷는다고 가정해 녹색등 시간을 정하며
예외적으로 노인 / 어린이보호구역은 1초당 0.7m 기준으로 적용
이번 선정된 123곳은 보행자 걷는 속도를
1초당 약 0.8m로 적용
(이에 따라 횡단보도 길이 별 3~6초정도 증가 전망)
연말까지 교통신호기 조정 작업을 마무리하고
녹색등 연장 횡단보도 개소를 추가 발굴할 계획
[Issue #5] 부천시, 횡단보도 스마트폰 차단 시스템 도입
경기 부천시, 스몸비 현상으로 인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횡단보도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차단하는 시스템 도입
부천시 일대, 횡단보도 2곳에
"횡단보도 스마트폰 차단시스템" 을 설치 및 시범운영
(가정통신문을 통해 다운받을 수 있도록 권유)
해당 시스템은 교통신호기와 연결되어
운영중인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를 활용해 마련
블루투스를 이용해 관련 어플리케이션(스몸비) 다운받으면
이용자에게 보행자 녹색 신호 시 횡단보도 주변 일시적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차단하는 서비스
현재는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다운이 가능하며
아이폰에서도 앱이 실행될 수 있도록 관련 업체에 개발 요청 상태
향후 시범운영 결과 분석 후,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다발지역 위주 시스템 설치 및 대상지 확대 계획
[Issue #6] 대전시, 무궤도 굴절차량 시범운영 추진
대전시,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무궤도 굴절차량 도입 추진
대전시, 유성온천네거리 ~ 가수원네거리(6.2km) 구간
내년 말부터 무궤도 굴절차량 시범 운행할 예정
무궤도 굴절차량
도시철도, 트램과 달리 궤도가 필요없는 고무차륜으로 구동해
도로위를 달릴 수 있는 교통수단
도시철도와 유사한 수송능력을 발휘하면서 건설비용 및 운영비용이 상대적 저렴
국토부, 교통안전공단 등과 모빌리티 혁신법에 따른 규제특례(규제 샌드박스)
적용을 위한 협의 진행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을 대전 3호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적용한 결과
트램 대비 경제성(B/C)이 0.55 → 1.34 로 대폭 향상
다만, 신교통수단 활성화를 위해 도시철도에 준하는
국비 확보와 차량 내구연한에 대한 기준 변경 등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의견
시범사업 성과분석을 통해 도시철도 3, 4, 5호선 일부 노선에
도입하는 방안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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