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31. 10:40ㆍ교통관련기사
[Issue #1] 택시발전법 시행
법인 택시 월급제를 골자로 한 『택시발전법』(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이달 20일 전국 시행
택시발전법?
택시 종사자의 소정 근로시간을 주40시간 이상으로 정하고
최저임금을 넘는 수준에서 월급을 고정적으로 지급하는 이른바 택시월급제
주 40시간 의무화 원칙을 유지하면서 사업장별 노사합의 시
근로시간을 유연하게 정할 수 있도록 허용하도록 한 조항 포함
해당법은 이미 지난 2021년 1월부터 서울지역에서 시행되었지만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는 상황
[Issue #2] 지도 앱 하나로 택시호출, 렌터카, 숙소예약
단순히 목적지를 찾아주고 길을 안내해주던 지도 앱 서비스의 변화
(주변 맛집 뿐만 아니라 지하철 승하차 알림, 택시호출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결)
지도 앱 → 올인원 플랫폼으로 변신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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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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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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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지도앱 시장은 국내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국가안보로 인해 지도 데이터의 국외 반출이 금지되면서 구글 지도 서비스에 제한
이에 따라 국내 지도앱들은 지리정보 데이터에 벗어나
일상에 필요한 서비스를 하나씩 쌓아 올리며 생태계 조성
이용자의 데이터가 쌓일수록, 지도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도 다양
네이버는 지난 2020년부터 AI 종합분석을 통해 주변에 가볼만한 장소를 추천하는
스마트어라운드 서비스를 지도앱에 탑재한 뒤
초거대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 등 새로운 기술을 통해 지속적 고도화 추진
카카오맵은 2019년 제주에서 시작해 총 11개 지역으로 확대된
"초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 도입
(위성항법시스템을 활용해 버스 위치정보를 10cm 단위 1초 간격으로 갱신)
이밖에 전국 도시철도 역사에 장애인 화장실, 수유시설,
휠체어 리프트, 충전 등 편의시설 구비여부를 안내해주고
국내 복합상업시설 실내지도를 제공하는 등 지도 정보 생태계 확장
[Issue #3] 충북도, 전국최초 자율주행버스 민간 운행
충북도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으로 추진중인 자율주행 버스 운행 서비스를
지역 운수사로 이관하기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진천, 음성 혁신도시 일원에서
운행 중인 자율주행 셔틀서비스를 민간 지역 운수사로 이관하기 위해
진천군, 음성군, 진천여객, 음성교통 등 8개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자율주행 서비스가 국내 도입되어 일부 운행하고 있으나, 이 서비스를 운행부터 운영까지
지역대중교통 사업자로 전면 이관해 직접 운행하는 사례는 충북이 처음
혁신도시 내 주민들의 교통불편 및 교통 사가지대 해소를 위해
지난해 12월 "모두타유"를 운행하였으며,
진천군 덕산읍 및 음성군 맹동면 일원 6.8km 구간 운행
올해 12월 스마트시티 사업 종료 이후 자율주행 서비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민간으로 이관 결정
[Issue #4] 사통팔달 교통혁명 : 남양주
경기 남양주시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5개와
전철노선 5개에 연결되면서 사통팔달 교통혁명 시대 도래
(철도망 10개노선이 연결된 곳은 전국 226개 지자체 중 남양주가 유일)
지난 1월 발표한 GTX D,E,F 노선에는 남양주(왕숙2, 팔당, 덕소) 가 모두 포함되고
경기도가 제안한 GTX 플러스 G 노선안에도 남양주 별내지역 포함
또한, 서울 주요 도심까지 30분안에 갈 수 있는 GTX B노선
(인천 송도 ~ 남양주 마석 82.8km) 구간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지난 3월 착공
(GTX B 복합역세권은 상권과 주거, 교통 등이 밀도있게 어우러져 경기 동북부 거점 역세권 예상)
남양주시는 현재 왕숙 3기 신도시와 첨단산업단지 등 약 500만평
규모의 개발사업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으며, 10년 안에 입주 예정 인구만 약 26만명으로
100만명 특례도시로의 승격 예약
[Issue #5] 대전도시철도 2호선, 수소트램시대
대전시와 현대로템이 대전 도시철도 2호선에 투입될
수소트램 차량 제작 계약 체결 (2934억원 규모)
7월 28일 대전시는 현대로템과 검수, 신호시스템을 포함한 수소트램 34편성 제작에
2934억원 규모의 계약을 최종 체결
(작년 11월 수소트램으로 사업방식이 결정된 후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으로 진행)
도시철도 2호선 총사업비 1조 4782억원중 차량 제작비로 책정되어 있던
3104억원 보다 170억원 (5.4%) wjfua
수소트램은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되며, 현재 국가연구개발(R&D) 과제를 통해
주요 부품기술 개발, 성능평가, 5000km 운행 등 실증 완료
수소와 공기중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만들어진 전기를 사용해
모터로 구동되며 1회 충전으로 200km 이상 운행 가능
수소트램의 핵심기술인 수소연료전지 스택으로 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같은 오염물질 배출이 없고 공기 중 미세먼지를 정화해 하루 운행만으로
약 11만명이 1시간동안 쓰는 청정공기를 생산해 대기질 개선에도 기여
차량 측면유리에는 노선 정보등을 표시하는 55인치 투명 OLED 4대와
청각장애인이나 난청인, 고령자 등이 소음에 상관없이 안내방송을 들을 수 있는 무선송출장치인
히어링 루프 등 편의장치 설치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리툼폴리머 대신
화재 위험이 적고 수명이 긴 리튬티탄산화물(LTO) 배터리 적용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총 길이는 38.8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무가선 노선으로 2026년 하반기 1편성 반입을 시작으로
2028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34편성 납품
(이후 6개월 종합시험운행을 통해 검증한 뒤 2028년 말 정식 개통 계획)
10월에 착공 예정인 트램건설사업은 현재 실시설계를 마치고
최종 사업계획 승인 전 교통영향평가 등 행정절차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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